나의 사랑채/스토리1

중년의 위기 확바꿔라, 전성시대가 기다린다

소확행희망 2008. 3. 6. 09:47

  문요한[정신과 전문의]의 중년에 드리는 조언글 중에서

 

  중년에게 드리는 조언

 

1.중년을 재정의하라. 중년이전의 삶은 예고편에 불과했다. 삶의 전성기는 중년 이전이 아니라 중년이후에 나온다. 인생의 최고봉에 도달하는 힘은 근육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정신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2.삶의 가치를 재배열하라. 사람은 가치의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가기에 변화하려면 가치의 우선순위가 달라져야 한다. 자녀에게 편중되었다면 부부에게 옮겨라. 외부의 인정이 중요했다면 이제 자기의 만족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라.

 

3.초점을 늘려 새로운 활동을 하라. 초점이 하나라면 다초점으로 바꿔라. 특히, 일에 밀려난 관계와 놀이에 초점을 두어라. 이전의 삶에 없었던 활동이 새롭게 생겨나지 않으면 중년의 위기는 완화되지 않는다.

 

4.생애 설계를 다시하라. 헌신할 수 있는 생애 목표를 가지는 것이 중년 위기의 가장 좋은 처방이다. 단, 급진적인 변화는 힘들다. 현재의 세계에서 도약대를 만들어 다음 세계로 날아가야 한다.

 

 

[삶을 살다보면 피할 수 없는 두번의 위기를 만난다. 첫번째는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일컬어지는 사춘기이고, 두번째는 중년의위기다. 단언컨데 두가지 위기를 피해 갈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만일 누군가 용케 피했다면 그것은 축하받을 일이라기보다는 위로 받을 일이다. 왜냐면 인간의 성장은 위기를 헤쳐 나갈 때만이 주어지기에 그 기회를 놓쳤다는 점이 애석하고, 또 하나는 '더 큰 위기'가 되어 언젠가 다시 �아올 것이기 때문이다.]

 

출처: [중앙일보 독자마당2008.2.29일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