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감정코칭 5단계[최성애.조벽 교수]
1단계 : 감정을 포착한다.
감정을 포착하는 방법: 표정을 읽는 연습을 한다.
기분이 어떤지 물어본다.
아이가 느꼈을 감정을 상상해 본다.
2단계 : 강한 감정을 표현할수록 좋은 기회다.
(강한 감정을 보일수록 부드럽게 반응하라.)
3단계 : 감정을 들어주고 공감한다.
자녀와 학생들에게 어떻게 다가 갈 것인가? : 충고하기 전에 공감하고 이해하라.
열린 질문을 하라.
자신의 느낌을 알아차려라.
4단계 : 감정에 이름을 붙인다.
감정에 이름 붙이기의 효과 : 해결책을 좀더 쉽게 찾을 수 있다.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도와준다.
불확실한 감정을 구체화해서 논의하기 쉽다.
이성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5단계 : 바람직한 행동으로 이끈다.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이끌어라.)
'살아가다 보면 > 마음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음공부가 삶에 해답이다.[금산 권도갑교무님] (0) | 2013.12.16 |
---|---|
불교적 정서, 유교적 관습, 그리스도교적 문화의 축복[한겨레웹에서] (0) | 2013.11.27 |
예수와 다윈의 동행[인터넷 한겨레뉴스에서] (0) | 2013.08.05 |
아프리카의 '여자 이태석' 김혜심 교무[한겨레신문에서] (0) | 2013.08.01 |
어떻게 하여야 마음공부를 잘하는 것인가/어떻게 극락을 수용하는가 (0) | 2013.07.22 |